심리상담사업
개별상담 |
- 본원 입소 시 초기 상담을 통해 원내 적응을 돕도록 함. - 각 집별 개별 상담 및 집단상담 실시. - 문제아동 개별상담. ( 필요시 수시로 상담 ) -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한 아동들의 심리적 상황을 파악. - 학교 담임선생님과의 만남을 통해 아동의 학교생활과 교우관계, 학업 성취도 등 아동의 학교 적응력과 심리적 상태를 파악. - 상담을 퉁해 아동 개인별 문제를 발견하고 필요시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 지도. |
집단상담 |
대인관계개선 상담 -아동들의 더 나은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사람들과 교제하고 친숙해 질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함. 건강,성교육 - 초등 저학년 : 나의 몸에 대하여 이해하고 알 수 있음. 성폭력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름. - 초등 고학년 : 자신의 몸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,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,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함. - 중,고등학년 :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교육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성을 위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함. 분노조절훈련 - 여러 환경에서 표출하는 감정을 알아보고, 부정적인 방식의 감정표현을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표출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함. 금연 및 절주 교육 - 음주와 흡연을 하는 여러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위해성을 올바로 인식시키며, 대처방식을 습득함. 약물남용 교육 - 아동들에게 약물과 약물오남용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함. |
심리검사 |
초등생 - 일반지능검사, 인성검사, 흥미검사. - ADHD(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). 중등생 - 성격진단검사, MBTI, 적성검사. 고등생 - 충동성검사, 간편MMPI, 자아개념검사. |